11월 11일, 선전시 교통운송국은 ‘현대 물류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업무 조치(2024-2026년)>’를 발표했다.
이번 조치에서는 ‘물류 인프라 개선, 국제 물류 네트워크 확장, 물류 업무 경영 방식 혁신 개발 가속화, 물류 비용 절감, 물류 산업 클러스터 확대 및 강화, 물류업 스마트화 업그레이드 지원, 물류업의 친환경 저탄소 전환 촉진, 국제 물류 통관 환경 최적화’라는 8개 분야를 중심으로 30개의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선전의 자원 특성과 지리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물류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고 선전의 현대 물류업 고품질 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선전특구보(特區報), 선전교통
이번 조치에서는 국제 물류 네트워크 확장과 관련하여 선전-카슈가르 열차를 상시 운영하고, 선전-카슈가르-중키우(中吉烏, 중국,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멀티 인터페이스 운송 신통로를 구축하며, 카스피해 국제 운송 회랑 건설 및 아시아-유럽 대륙 물류 신통로 구축을 지원할 계획을 골자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국제 화물 항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화물 항공사들이 전용 화물기 투입을 확대하도록 유도하며 정기 항공 화물기와 임시 전세기 항로를 추가 개설하고 세계 선진 도시 및 혁신 도시, 신흥 시장 도시 및 주요 국제 항공 화물 허브와의 연결을 강화할 계획이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글로벌 주요 항로를 대상으로 하는 해상 전자상거래 직항로의 상시 운영을 보장하며 전자상거래 요구에 부합하는 국제 화물 항로를 대폭 개발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선전특구보(特區報), 선전교통
국제 물류 통관 환경 최적화와 관련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공항 입주를 촉진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항공 물류 처리량이 연평균 25%씩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해상 및 공항 원활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해상 항구와 공항의 육상화 신속 통관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보세 전시 거래 업무를 개시하여 ‘공항+전시회+보세’ 연동을 실현하며 선전 항구의 통일된 국제 환적 통합 정보화 관리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여 동서부 두 개의 국제 환적 집합 센터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선전특구보(特區報), 선전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