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선전 첸하이(前海)에서 국제병원 심사 인증 수여식이 열렸다. 난팡(南方) 의과대학 선전병원, 광저우(廣州) 제1인민병원, 홍콩대학교 선전병원 등 3개 병원이 '국제 병원 심사 인증 표준(중국)' 인증 병원으로 급부상했다.
‘3A(三甲)’ 병원은 중국 국내에서는 일반인들의 인정을 받지만 해외서는 인기가 없다. 과거에 중국 병원들은 세계적 인정을 받기 위해 미국 JCI, 호주 ACHS와 같은 국제 심사에만 참여할 수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병원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이 자체적으로 '국제 병원 인증 표준'을 마련할 수는 없을까?
2020년,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과 국무원 판공청은 '선전을 중국 특색 사회주의 선행시범구로 건설하기 위한 종합 개혁 시범 실시방안(2020~2025년)'을 발표하여 선전이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병원 심사 인증 표준 시스템 구축 방안의 모색에 대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홍콩대학교 선전병원이 사전 심사를 받았는데, 개원 후 5년 만에 국제 인증과 ACHS(호주 의료 서비스 표준 위원회)의 ‘3A’ 인증을 연속으로 통과했다.
홍콩대학교 선전병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선전시 보건위원회는 홍콩대학교 선전병원의 도움으로 비영리 제3자 심사 평가연구센터인 선전 보건병원 심사 평가연구센터를 설립했다.
센터는 '3A' 표준을 국제 표준과 통합하여 '국제 병원 심사 인증 표준(중국)'(2021판)을 편찬했다. 2022년 2월, 이 표준은 97%의 득점률로 국제의료품질협회 외부심사협회(ISQua EEA)의 인증을 받아 중국 최초의 국제적으로 인증된 병원 인증 표준이 되었다.
최초로 인증을 통과한 3개의 병원은 해외 의료기관과의 업무교류가 더욱 편리해질 것이다. 가장 직접적인 이점은 국제상업보험기관의 인정을 받은 것과 국제보험에 가입한 고객이 직접 '상업의료보험’ 카드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증 표준은 영국 푸르덴셜 보험회사, AIA홀딩스, 완신허(萬欣和)(상하이, 上海)기업서비스유한회사, 안성(安盛)그룹상업보험회사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현재 하이난(海南)의과대학 제2부속병원, 광둥 치푸(祈福)병원, 난팡 의과대학 주장(珠江)병원, 난팡 의과대학교 순더(順德)병원도 두 번째로 심사를 받기 시작했다.
사진 출처: 선전 위성TV 선스(深視)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