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9일 오전, 선전시 고품질 개발 회의 및 2023년 1차 주요 프로젝트 착공 행사가 개최되었다. 새롭게 착공한 프로젝트가 총 266개이고 총투자액이 3,295억 3,000만 위안쯤이며 2023년 계획 투자액이 약 535억 6,000만 위안이다.
자금 출처별로 나눠보면, 총투자액이 약 704억 2,000만 위안인 정부 투자 프로젝트는 145개이며 총투자액이 약 2,591억 1,000만 위안인 사회 투자 프로젝트는 121개이다.
사진 출처: 두터(讀特) APP
투자 규모별로 나눠보면, 총투자액이 50억 위안 이상인 프로젝트는 20개이며 연간 투자액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규모, 투자 금액 및 건수가 작년 동기를 능가할 뿐만 아니라 차세대 정보기술, 스마트 커넥티드 카, 신에너지 및 신소재, 인공 지능과 같은 주요 산업 및 분야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집중 착공식의 주행사장 프로젝트인 텐센트(騰訊) 뮤직 본사는 본사 관리, R&D 및 테스트 등 본사 기능센터와 음악 문화 체험센터를 통합하는 본사 건물의 건설을 통해 음악 산업의 생태적 발전을 촉진하고 업스트림 기업과 다운스트림 기업을 집결하여 선전 음악 문화 산업 수준을 더욱 향상할 예정이다.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비중이 확대되었다. 룽강(龍崗)구에 위치한 바오룽(寶龍) 바이오메디컬 혁신 개발 선도지구 2단계 프로젝트는 총투자액이 41억 위안이며 완공 후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바이오메디컬 전문 매개체 공간을 만들어 선전시의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생태 사슬의 클러스터링 및 발전을 이끌 예정이다.
사진 출처: 두터(讀特) APP
스마트 커넥티드 카 산업에 새로운 동력이 되었다. 140억 위안을 투자한 옌뤄(燕羅) 스마트 커넥티드 카 산업 단지 프로젝트는 약 156만㎡에 달하는 면적으로 스마트 조종실 산업 단지, 자율주행 산업 단지, 부품 테스트·인증 플랫폼 등의 건설을 통해 선전시 스마트 커넥티드 카 산업의 응집과 발전을 주도할 예정이다.
또한 집중 건설 프로젝트는 교육, 의료, 문화·스포츠, 민원 시설 등 분야를 포괄하는 민생에도 초점을 맞췄다. 룽청(龍城)가도 문화·스포츠센터는 다양한 업태를 통합하여 도서관, 극장, 농구장, 수영장 등을 건설하고 문화와 스포츠에 대한 시민들의 여러가지 욕구를 충족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