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전시 인력자원•사회보장국에서는 ‘선전시 국제직업자격의 동등 직함 인정 리스트(2022년)’를 발표하고 국제직업자격을 동등한 직함으로 인정하는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동등 직함 인정 리스트’에 포함된 국제직업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전문인재(국적및 호적 무제한)는 상응한 직함을 가진 것으로 인정받아 관련 규정에 따라 상위급의 직함 평가 및 심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동등 직함 인정 리스트’에는 주로 공정기술영역에 집중되어 있는 25가지 국제직업자격이 포함되며, 녹색건축, 인공지능, 측량설계 등 전공과 관련되어 미국, 영국, 호주와 중국의 홍콩, 마카오 등 국가와 지역을 포함한다.
2022년 초, 선전에서는 ‘선전시 경외직업자격의 간편 개업 인정 리스트’를 발표하여 명단에 포함된 경외직업자격증 소지자가 관련 방안에 따라 선전시에 등록하고 신고한 뒤 개업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허가한다. 현재까지 이미 400여 명의 경외전문자격증을 가진 전문 인재들이 선전에서 개업하였다. 이번에 반포한 ‘동등 직함 인정 리스트’는 직접적으로 국제전문인재들을 위한 직함 평가 및 심사의 ‘그린채널’을 개설한 것으로, 글로벌 인재들이 선전에서 발전을 도모하는데 더욱 큰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