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 '차오웨(超越) 3호'의 실드기 절단 날이 천천히 회전하기 시작하면서 지하철 13호선 숭시(松西) 구간(즉, '숭핑(松坪)역~시리(西麗)역')의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13호선 모든 공사 구간이 실드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실드 터널 공사가 상당한 진전이 있음을 보여준다.
지하철 13호선은 일명 '선전 서부 고속선'(설계속도 시속 100km/h)으로도 불리며, 광밍(光明), 바오안(寶安), 난산(南山)의 세 구간을가로지르기 때문에전체 노선이 개통되면 광밍 과학 시티에서 선전만 항구까지 직통으로 45분 소요될 예정이다.
13호선의 1단계 공사는 남쪽 난산구 선전만(深圳灣) 항구에서 시작해 바오안구 상우(上屋) 북역까지약 22.4km에 이른다.
노선은 환승역 11개를 포함하여 총16개역이 있다. 이는 모두 지하선이며 노선 양단에 철도를 연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였다. 노선을 따라 네이후(內湖)지하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고 액세스 선은 덩량(登良) 동역과 연결되어 있다.
현재까지지하철역전노선에보호난간설치는 100%, 토석방공사는 93% , 골격공사는 83%, 실드공사는 73.5% 완성된상태이다.
그중 10개 역(바이망(白芒)역, 선전대동역, 선전대역, 덩량동역, 허우하이(後海)역, 커위안(科苑)역, 류셴둥(留仙洞)역, 뤄주(羅租)역, 잉런스(應人石)역, 바오스루(寶石路)역)이완공되었고 14개 터널은 단선으로 개통되었다.
실드 터널
13호선 건설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