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9일, 선전시 정부 공식 웹사이트에는 ‘선전시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 시범 시행 방안’의 발행에 관한 공지가 게시되었다. 방안에 따르면 시 정부, 푸톈(福田)을 포함한 4개 구 정부, 선전시 공안국을 포함한 8개 기관에서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게 되며, 스마트 도시 건설 추진을 주요 직무로 하여 책임지게 된다.
‘최고 데이터 담당자’라는 직책은 기업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으며 주요 직무는 회사의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데이터 마이닝, 처리 및 분석을 통해 회사의 향후 비즈니스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전략적 조언과 의견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이 특별직은 도시 거버넌스에 설치되어 데이터 자원 관리 시스템 구축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2021년 5월, 광둥성은 중국 최초로 정부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을 시험적으로 실시했다. 그 목표와 사명, 기본 기능, 그리고 제도 창정은 기업 최고 데이터 담당자와 공통점이 많다. 선전은 광둥성 최초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의 10개 시범 운영 도시 중 하나로,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에 대해 복제 및 일반화가 가능한 경험을 축적할 책임이 있다.
올해 6월, 선전은 중국 최초의 종합 데이터 법안인 ‘선전 경제 특별구 데이터 규정’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데이터 관련 권익 범위와 유형을 명확히 하고 개인 데이터 보호를 강화했으며, 데이터 거버넌스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의 운영에 법적 근거를 제공했다.
선전 최고 데이터 담당자의 책임
● 스마트 시티 및 디지털 정부 건설 추진
● 데이터 표준화 관리 개선
● 데이터 융합의 혁신적인 적용 촉진
● 정상화된 지도 및 감독 실시
● 인재양성 강화
● 특성 데이터의 적용 탐구
각 지역 각 부서마다 시행 프로젝트의 치중점이 다르다
● 푸톈구(福田區)는 선전 인공지능 응용혁신서비스센터를 통해 공공 데이터 자원의 개발 및 활용을 확대하고, 데이터 개방을 촉진하여 선전-홍콩 과학기술혁신협력구의 과학 연구 및 기업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난산구(南山區)는 ‘1임원 2구성원’(즉, 최고 정보 책임자, 데이터 요원 및 정무 요원) 제도를 널리 보급하고, 데이터 보안에 대한 모니터링, 조기 경고 및 처리의 능력을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바오안구(寶安區)는 지능형 사회 거버넌스의 응용을 하고, 데이터 응용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고, 도시 거버넌스의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핑산구(坪山區)는 최고 정보 책임자 및 최고 개인 정보 보호 책임자의 경험을 널리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정보화 건설의 전반적인 촉진, 정무 데이터의 분등 및 분류,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한다.
● 각 시행 부서는 산업 비즈니스 관리와 산업 데이터 특성을 고려하여 산업별 데이터 응용을 한다.
중국(선전) 종합개발연구소의 박사후 과정 워크스테이션에 있는 리언한(李恩漢)박사는 “‘광동성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의 시험적 실시 방안’을 기반으로 선전은 스마트 도시 건설에서 최고 데이터 담당자의 역할에 더 강조하고, 그것을 최고 데이터 담당자의 주요 책임으로 정할 것이다. 이것은 선전 ‘실시방안’의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정부 최고 데이터 담당자 시스템과 선전의 스마트시티 건설은 호환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