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2일부터 17일까지 2023년 월드매치레이싱투어 선전·바오안(寶安) 결승전(WMRT)과 월드 베이 지역 요트대회가 선전에서 열렸다.
2023년 WMRT는 중국 선전 바오안 결승전을 포함해 총 15회의 경기가 펼쳐진다. 현재 14회 경기가 모두 끝났으며 9개국의 선장 12명 및 대표팀이 결승전을 앞두고 있다.
현재 세계랭킹 2위를 달리고 있는 덴마크 함대 Borch Matchrace Racing의 선장 젭 보르치는 “이번 경기의 목표는 시상대에 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 장소에 대해 젭 보르치는 환러강완(歡樂港灣)부두에서 “경기장이 아주 흥미롭다. 고층 빌딩이 즐비하고 주변이 깨끗하며 시민들도 매우 친절하다. 우리는 도착한 이래 며칠간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어보았다”며 감탄했다.
스위스의 Capvis Swiss Match Race Team은 세계랭킹 및 월드매치레이싱투어랭킹에서 모두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대표팀 선장 에릭 모닝은 “선전은 처음 왔는데 모든 게 매우 신선하게 느껴진다. 선전은 고층빌딩이 많고 매우 현대적이다. 여기서 즐겁게 한 주를 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WMRT는 2000년에 시작했고 영국 런던에 행사조직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국제요트연맹이 승인하고 인정하는 7대 특별행사 중 하나이다.
그 외 바오안구에서는 제1회 '월드 베이 요트대회'도 개최된다. 이는 베이 에어리어(Bay Area) 개념을 적용한 최초의 국제 요트대회로 샌프란시스코 베이, 도쿄 베이, 뉴욕 베이, 시드니 베이 등 많은 베이 에어리어 유명 도시 및 지역의 국제 요트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전 세계 주요 베이 에어리어의 요트 스포츠와 문화가 처음으로 웨강아오(粵港澳,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에서 열리는 대회를 빌어 처음으로 경기 교류와 대화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출처: 2023년 월드매치레이싱투어 선전·바오안 결승전 조직위원회, 바오안일보, 바오안룽메이(融媒), 바오안원티퉁(文體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