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 저녁, 2023년 선전 쇼핑 시즌 개막식이 완상첸하이(萬象前海)에서 열리며 3개월간의 도시 전체 쇼핑 카니발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쇼핑 시즌은 총 680회 이상의 온·오프라인 행사를 펼쳐 글로벌 영향력을 가지는 쇼핑 카니발로의 도약에 나섰다.
사진 출처: 인터뷰 응답 기관
8월은 ‘환러유거우웨(歡樂遊購月, 즐거운 나들이 상품 쇼핑의 달)’를 테마로, 전자제품, 문화 관광, 스포츠, 여름 가족나들이 상품 등 분야에 초점을 맞춰 전자제품 쇼핑 축제, 문화·스포츠 쇼핑 시즌, 가족 나들이 상품 쇼핑 축제, 선전·홍콩 쇼핑 시즌 등 행사가 진행된다. 9월은 ‘스상러거우웨(時尚樂購月, 패션 쇼핑의 달)’를 테마로, 패션 주얼리, 푸드, 캠핑, 야간 경제 등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소비 촉진 활동에 초점을 맞춰 패션 예술축제, 선전 푸드축제, 컨벤션 쇼핑 시즌, ‘예선전차오성훠(夜深圳潮生活, 선전의 밤 트랜드 라이프)’가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다. 10월은 ‘핀파이하이거우웨(品牌嗨購月, 브랜드 쇼핑의 달)’를 테마로 상가 소비 축제, 전자상거래 쇼핑, 자동차 공동구매 축제, 소비자 금융의 달 등 행사를 통해 소비활력을 자극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인터뷰 응답 기관
선전시는 구(區)와 협력하여 ‘이취이제(一區一節, 1구 1축제)’를 개최하여 특색 있는 소비자 브랜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선전시 각 구에서는 음식 축제, 쇼핑 축제, 소비자 축제 등 소비자 활동을 개최하여 현지 쇼핑, 음식, 나들이 등 전반적인 소비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비 및 트렌드, 혁신, 문화 심층 통합을 촉진하고 문화 관광의 소비 잠재력을 충분히 자극할 예정이다.
사진 출처: 인터뷰 응답 기관
개막식에서 홍콩무역발전국은 ‘홍콩 식품 박람회 행사’를 발표하고 한 번에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선전 시민을 홍콩으로 초대했다. 한편 위챗페이와 알리페이에서는 선전에서 쇼핑하기 편리하도록 홍콩 사람들을 위한 간편한 결제 방법을 발표하여 홍콩 소비자가 선전에서 쇼핑 및 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좋은 추억을 쌓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