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마음속에서 선전의 매력은 무엇인가?
중국 현대 SF작가 류쯔신(劉慈欣)의 말로 하면 선전은 중국에서 가장 혁신적인 도시이자 젊고 SF 색채가 짙으며 미래감이 넘치는 도시이다.
템포가 빠른 선전에서 사람들은 '분투'를 인생의 준칙으로 여긴다. 동시에 그들은 일하는 틈에 이곳의 아름다운 풍경과 생활을 즐긴다.
선전은 수많은 사람들의 꿈이 시작되는 곳이다. 웨하이(粵海)거리의 곳곳에 상장사, 유명 대학 연구 기지가 있고, 화창베이(華強北)가 '중국 전자 1번지'에서 과학기술, 문화, 패션이 어우러진 국제 거리로 발전했으며, 난산(南山) 허우하이(後海)에는 텐센트, 화웨이, 핑안, 완커 등 많은 세계 500대 기업이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펑청(鵬城)실험실, 선전대학도 자리잡고 있고 첸하이항(海深港)의 청년드림공장이 혁신 창업의 낙원이 되었다.
이 도시에서는 어디에서나 기회를 만날 수 있고 어디에서나 사업이 가능하다. 화창베이에는 빌딩이 즐비하고 72층의 SEG 플라자(賽格廣場)는 마치 미로와 같다. 그래서 이곳에는 음식배달을 하는 새로운 인원들이 나타났다. 식사 시간이 되면 1층에는 많은 아주머니와 아저씨들이 나타나서 배달 라이더를 도와 배달 음식을 위층으로 올려주고 요금을 받는다.
그러나 선전 사람들은 삶을 즐길 줄도 안다. 선전에는 산, 개울, 호수, 삼림, 들판, 고대 마을, 섬, 그리고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8대 해안 중 하나인 다펑(大鵬)반도 해변이 있다. 한가할 때 선전 사람들은 야외 캠핑을 하고 새를 구경하기도 하고, 3시간을 들여 우퉁산(梧桐山)에 올라 오랜만에 일출 구경을 즐기기도 한다. 공원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는 소년, 불이 환하게 켜진 24시간 북카페, 라이브하우스의 리듬감 있는 음악, 김이 모락모락 나는 아침 식사 코너 등등 다 선전의 삶의 기운을 보인다.
사진 출처: GDTODAY, 광둥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