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하와이’로 알려진 선전 샤오메이사 리조트가 최근 개보수 공사를 위해 공식적으로 폐쇄한다고 발표하였다. 향후 세계적인 수준의 도시형 해변 관광 리조트 조성을 목표로 2025년에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샤오메이사는 선전 동쪽의 황금 해안선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동쪽에는 다펑신구(大鵬新區)와, 남쪽에는 다펑만과 인접하여 있다. 서쪽에는 다메이사(大梅沙)이 가까이 있고, 북쪽에는 마롼산(馬巒山) 교외공원이 있다. 샤오메이사는 산, 호수, 백사장, 암초 등 풍부한 산해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선전의 천연 백사장을 보유한 해변 레저 관광지 중 하나이다.
샤오메이사에서 기초적 시설이 노후화되고 제품이 시장에서 뒤떨어지는 가운데 선전시 터파(特發)그룹은 150억 위안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여 전반적인 개조와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살기 좋고, 사업하기 좋고, 놀기 좋은’ 산해융성(山海融城: 산 및 바다가 도시와 어우러짐) 이념으로 ‘산, 바다, 도시’가 통합하는 세계적 수준의 도시형 해변 관광 리조토를 조성할 계획이다.
‘일산(一山:산 하나)’: 옌빠(鹽壩) 고속도로 이북의 산림, 데추이호(疊翠湖) 저수지, 시냇물 및 주변 계곡을 포함하여 약 40ha의 생태공원, 야외 스포츠 및 캠핑장을 조성할 계획이며 지역의 웨딩 산업계획과 결합하여 산간 야외 예식장을 조성하고 조명과 어우러진 환상적인 산림쇼를 조성할 예정이다.
‘일해(一海: 바다 하나)’: 샤오메이사 항만의 약 134ha의 해역에 보호적 개발을 원칙으로 해만 생태, 수상 스포츠, 친수성 오락, 문화예술이 통합된 활력 있는 해만을 만들 것이며, 또한 해변 음악제, 해상 결혼식, 해상 비행기, 해상 무인 선박 및 레저 보트 등 다양한 해상 레저 오락 프로그램을 조성할 계획이다.
‘일성(一城: 도시 하나)’: 옌빠 고속도로 이남의 육지에는 고급 호텔, 해안 조수(潮水) 문화 테마 상가, 특색 문화관광 비즈니스 공간, 메이샤 거실 및 해안 주거 구역 등이 포함될 계획이다.
‘일세계(一世界: 세계 하나)’: 샤오메이사 새로운 해양세계는 남해 문화를 테마로, 기술 융합을 특색으로 과학 보급, 전시 및 레저가 통합된 특색 해양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이 기묘한 해양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