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9일오후선전따펑만(大鵬湾)사위융(沙魚湧)해역 근처에서 먹이를잡는브라이드고래한 마리가처음으로 발견되었다. 따펑만을방문한브라이드고래‘샤오부(小布)’는도시와야생동물이상생하는모습을보여주고 있었다.선전은생물의다양성을 매우중시해생태환경을지속적으로개선하고있다.
브라이드고래 (출처: 스레이(石磊) )
광둥해양대학선전연구원수석엔지니어랴오바오린(廖寶林)에따르면브라이드고래는무리를지어생활하는것을좋아하는고래류로먹이와수질에대한요구가 높아 일반적으로물고기가풍부한해역에출현한다. 6월말남중국해는휴어기로 인해어류개체수가증가하며 또한최근몇년동안선전따펑만의생태환경이개선되기도 하였다.이는‘샤오부’가선전을방문하는데조건을마련해준것으로보인다.
따펑(大鵬)신구는선전의 약4분의1의 해역 면적을 보유하고있으며연안해수수질은국가1급및2급표준에달한다. 또한64개한천은모두 Ⅳ급수준에달하고 평균산호피복율이30%를초과하며 생물 다양성의 상태는 양호이다.
하천수질의 개선은선전시 생태환경국이 부단히 노력한결과이다. 선전시는시내310 개하천을대상으로‘주 1회측정’을실시하고‘1 하천1 정책’을수립함으로써수질개선을추진해왔다. 선전시는2016년부터 수질관리에총 1,500억위안을투자해 선전시의하천수질은근본적으로 개선되었다. 이에 국무원으로부터중요하천유역의수질환경이크게개선된 5대도시중하나로평가되어전국오염하천정비우수도시로선정되었으며마오저우(茅洲)강과대사(大沙)강은2021년에광둥성10대아름다운하천호수로선정되기도하였다.
선전 바오안(宝安) 마오저우(茅洲)강 (출처: 우밍(吳明))
선전은64%의육지생태계와36%의 해양생태계로구성되어있다. 현재까지선전의삼림 면적은약78,100헥타르이고삼림피복율은거의40%에이른다. 이에 선전시는명실상부한 ‘숲속의도시’가되었다.
삼림저수지의선호소철(仙湖蘇鐵)자연보호구역은선전최초의자연보호구역이자현재까지발견된세계최대의선호소철야생종이다. 선호소철은국가1급중점 보호야생 식물로 중국선전의지명을따서명명된고유종이고 지구상에서가장오래된현존수종중하나이기도 하다. 선호소철은 사라나무와함께한때공룡의먹이였으며현재까지 억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한다.
선전에는국가소철유전 물질 자원보호센터, 난초과식물유전 물질자원보호센터, 중국돌담배과식물보존센터, 고사리류센터등이있다.
선전 지역특유 야생동물로는파라메고프리스두꺼비(Paramegophrys Liu), 몰롭스나시쿠스개구리(molops nasicus)피스토트로피스뱀(pisthotropis)등이 있다. 또한 선전으로이름을딴거미로선전니파오니과거미(nyphaonidae)가 있기도 하다.
현재선전에 본토육지야생척추동물은41목142과585종, 본토야생관다발식물은 199과858속 1,916종이 기록되어있다.그 중에선호소철, 사라나무, 파파오폐딜륨(Paphiopedilum purpurea) 등 국가중점보호 동식물이 포함되고 있다.
서전 선호(仙湖) 식물원 (출처: 주홍보(朱洪波))
비록 선전의면적은중국의1/5,000에불과하지만선전에서 발견된조류종은중국에서발견된조류종의4분의1을차지한다.선전은세계에서두번째로큰저어새(Platalea minor)의서식지이다. 2020년전세계동시통계조사에따르면저어새의수는4,853마리이며 허우하이만(後海灣)(선전 및 홍콩포함)에만361 마리가서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선전에는해오라기, 갈매기, 도요새, 오리등이 포함된189 종의철새가월동하고있으며그중20 여 종은국내외중점보호희귀종으로저어새, 검은머리갈매기등희귀조류도포함되어 있다.